# 브랜드 출범 20주년 맞아 국내 양돈산업의 높은 생산비 대응책 제안

# 고품질의 풍미증진제 사용, 식욕을 촉진하는 그렐린 분비 증진 기술 도입

# 복합 유기산·중쇄 지방산·축산전용 생균제·천연 폴리페놀 등 항균 물질 사용

# 성장단계에 맞춘 BCAA 정밀 영양 기술로 성장과 장 건강에 기여

▲ 아이피드가 새롭게 출시한 자돈사료 '아트밀'
▲ 아이피드가 새롭게 출시한 자돈사료 '아트밀'

사료 섭취량의 획기적인 증진
4종류의 항균 물질로 강력한 항균 솔루션


위기의 양돈산업, 스마트한 극복 방안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최근 몇 년간 국내 비육돈 생산비가 지속적으로 증가되었다.  특히 소규모 사육농가에서 피해가 더욱 심각하였다.

증가하는 생산비의 부담을 덜고자 농장에서는 생산비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사료비의 절감을 우선 고려하게 된다.

▲ (그림 1) 연도별 비육돈 생산비

하지만 사료비 절감의 현실은 사료 내 고품질 원료와 필수영양소를 부족하게 한다.

이 때문에 사료의 기호성과 소화율이 떨어지고 비전분성 다당류(Non-starch polysaccharide, NSP) 등과 같은 항영양인자 섭취량이 증가되어 자돈에 영양소 결핍뿐만 아니라 불필요한 면역 활성이 초래된다.

결과적으로 돼지의 증체가 지연되고 폐사율이 높아져 성적 하락은 물론이며 생산비까지 증가하게 된다.

양돈 전문가의 정직한 이름 아이피드(대표이사 김재원)에서는 브랜드 출범 20주년을 맞아 국내 양돈산업에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생산비 위기에 맞서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3가지 핵심 키워드를 담은 자돈사료 신제품 ‘아트밀’을 전격 출시하였다.

 

 스마트한 성장을 위한 3가지 핵심 키워드 
(1) 스마트한 성장의 첫 단추
최적의 성장을 위한 첫 번째 키워드는 ‘잘 먹이는 것’이다. 돼지의 유전적 형질이 지속적으로 개량되면서 과거보다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추었다.

이 때문에 사료 섭취량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사료를 잘 먹이기 위해서는 사료의 풍미를 향상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사료의 열처리 가공은 물론이고 원료의 선택과 집중도 매우 중요하다.

‘아트밀’은 동물성 단백질 중에서도 혈장단백에 주목하였다. 혈장단백은 많은 연구를 통해 증체량, 면역력, 기호성 강화에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를 대체하고자 수많은 원료를 연구하였지만, 아직 혈장단백보다 우수한 원료는 발견되지 않았다.

최근에는 혈장단백이 자돈 구간의 증체량 개선은 물론이고 비육 후기까지 증체량 개선과 폐 병변 완화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이처럼 혈장단백은 단순히 사료의 풍미를 강화하는 것뿐만 아니라 비육 후기까지 최적의 성장을 만들어 주기 때문에 자돈 구간에서 필수적으로 섭취해야 하는 원료이다.

추가로 아이피드에서 오랜 시간 연구한 고품질의 풍미증진제를 사용하였다.

일반적인 제품과 비교하여 더 높은 분자량에 뛰어난 항산화 능력을 보유하고 있어 휘발성 감소와 풍미 유지 능력이 매우 우수하다. 이를 통해 사료에 맛과 향을 더함으로써 높은 기호성을 기대할 수 있다.

사료 섭취량의 증가를 위해서는 풍미의 증진뿐만 아니라 식욕에 자극을 주어 자발적으로 사료를 찾게 해야 한다.

‘아트밀’은 특정 아미노산을 통해 식욕을 촉진하는 호르몬인 그렐린(Ghrelin)의 분비를 증진하는 기술을 적용하였다. 이를 통해 자돈의 식욕을 자극하여 사료 섭취량을 획기적으로 증진할 수 있다.

▲ (그림 2) 식욕촉진호르몬 분비 증진

 

(2) 스마트한 성장의 초석
최적의 성장을 위한 두 번째 키워드는 ‘아프지 않게 관리하는 것’이다.

체내 항원(병원성 미생물, 바이러스 등)의 침입으로 면역 시스템이 활성화되면 다량의 영양소가 면역 활동에 소진된다. 특히 유해 세균에 의해 유발되는 불필요한 면역 활성은 섭취량 감소와 영양소 요구량을 증가시켜 성장에 매우 치명적이다. 

▲ (그림 3) 면역 활성의 원인과 증체량 감소 수준

병원성을 나타내는 항원은 그람음성균, 그람양성균, 다양한 바이러스 등 광범위한 종류가 있다. 이에 따라 항원의 효과적인 억제를 위해서는 각각의 종류에 맞춘 항균 솔루션이 필요하다.

‘아트밀’은 이에 대한 해답으로 복합 유기산, 중쇄 지방산, 내산성·내열성의 축산전용 생균제, 생약 성분 유래 천연 폴리페놀까지 4종류의 항균 물질을 사용하여 강력한 복합 항균 솔루션을 제시하였다. 

▲ (그림 4) 강력한 복합 항균 솔루션

복합 유기산은 그람음성균에 효과적인 대응을 할 수 있고 중쇄 지방산은 그람양성균과 일부 바이러스에 강력한 억제력을 갖고 있다.

내산성·내열성의 축산전용 생균제는 아이피드에서 오랜 시간 연구를 통해 다양한 종류의 병원성 미생물에 탁월한 효과를 검증하였고 생약 성분 유래 천연 폴리페놀은 대장균과 살모넬라뿐만 아니라 호흡기 바이러스에도 효과적인 억제력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광범위한 종류의 병원성 항원을 강력하게 억제하여 불필요한 면역 활성과 이에 수반되는 부정적 영향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3) 스마트한 성장의 핵심
최적의 성장을 위한 세 번째 키워드는 ‘성장단계에 맞춰 잘 키우는 것’이다.

자돈 구간은 소화기관을 포함한 장기와 근육 조직 위주의 성장을 한다. 장기와 근육 조직은 주로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어 단백질 합성을 향상하는 것으로 성장을 극대화할 수 있다. 

▲ (그림 5) 일령에 따른 조직별 성장률

단백질을 원활하게 합성하기 위해서는 제한 아미노산(특정한 아미노산으로 인해 원활한 단백질 합성이 제한됨)의 정밀 영양이 중요하다.

특히 2022년부터 환경개선을 위해 사료 내 조단백질 사용이 제한되면서 아미노산 정밀 영양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었고 다섯 번째 제한 아미노산인 BCAA(Branched Chain Amino Acid, 분지사슬아미노산)의 정밀 영양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 (그림 6) BCAA 섭취와 자돈 체단백 축적량

BCAA는 이미 인체 분야에서 근육 합성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내어 헬스 보조제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BCAA는 제한 아미노산으로서 단백질 합성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뿐만 아니라 세포 내 직접적인 영양 공급으로 근육의 이화작용 억제와 융모의 성장 촉진 역할도 수행한다.

다음으로 근육 및 장기 조직 성장 아미노산을 강화하였다. 해당 아미노산은 제한 아미노산의 한 종류로 단백질 합성 증진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뿐만 아니라 췌장 및 간 등과 같은 장기 조직 내 단백질 합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자돈의 증체량을 효과적으로 향상할 수 있다.

끝으로 장 건강 촉진 아미노산 기술을 적용하였다. 장 상피세포에서 영양소로 이용되는 아미노산은 소장 줄기세포를 활성화하여 자돈의 손상된 장관을 회복하고 발달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나타낸다.

▲ (그림 7) 장관 발달을 위한 AA 신기술

이를 통해 영양소의 흡수가 촉진되어 장관의 성장뿐만 아니라 면역세포수 증가 및 체조직 합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스마트한 성장 비결, 해답은 ‘아트밀’
인건비를 포함한 다양한 사육비가 지속적으로 오르고 있는 상황에서 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에 대한 리스크가 상재하고 있다. 이 때문에 앞으로도 생산비 절감에 대한 압박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이피드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아트밀’은 자돈의 스마트한 성장을 위해 잘 먹고(풍미 증진 및 식욕 촉진), 아프지 않고(초강력 항균 솔루션), 잘 크는 것(단백질 합성 향상)에 가장 효과적인 기술을 선별하여 모든 역량을 집중하였다.

▲ (그림 8) 스마트한 성장을 위한 최적의 해법

농장의 생산비 절감은 돼지의 증체량을 개선하고 폐사율을 저감하면 자연스럽게 따라올 수 있다. 아이피드는 생산비의 증가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양돈산업에 ‘아트밀’이 최적의 해법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제품문의 : 041-585-2883
상기 원고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해당 업체로 문의 바랍니다.
자료 제공 : 아이피드 양돈R&D 김승철 박사
▣ 출처 
피그앤포크한돈 2024년 3월호 406p

저작권자 © 한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